Header Ads

영어 잘하는 법 - 디시 영어갤 세뮬클맆 님


영어를 언어로 배우려면 영어단어 외우지마세요.

저도 아직 갈길이 멀고 모르는것도 많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걸 한번 말해봅니다..

일단 말씀드릴건, 제가 생각하기에,
읽기/듣기는 독학 가능합니다.
'쓰기'는 검수/교정 해줄 사람이 없으면 초반에는 늘기가 힘듭니다.
'말하기'는 자기 자신보다 말 잘하고 같이 대화할 사람이 없으면,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읽기 <=> 쓰기,   말하기 <=> 듣기
영어를 언어로 배우러면 활용이 중요한데 Input 과 output 한쪽 방향이 제한되어 있으면, 향상이 조금 더딥니다.

영어를 언어로 배우려면 "해석"이 아니라 "이해"를 하셔야합니다.
이해를 한다는건 글을보고 상황을 알고, 의도가 무엇인지 아는것이지,
그것을 완벽하게 한국어로 "번역/통역" 하는게 아닙니다.
번역/통역은 영어를 이해하고, 그것을 다시 다른 언어로 바꾸는 것이기에, 해석을 하려고하면, 시작부터 보스몹 잡으러 다니는 꼴입니다.
(지금에야 생각하는데 제가 이해할 수 있는 영어를, 한국어로 알아듣게 해석하자면 그게 정말 어렵더라구요.)

스스로 본인은 한국어를 어떻게 배웠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생각해보셔요.
한국어를 이해하는데, 다른 언어로 바꾸어서 이해하십니까? 글을 읽을때 단어 하나하나를 곱씹으면서 의미를 생각하시나요?

저는 처음 영어 시작할 때 형편이 넉넉하지 않아서 반강제 독학하였는데,
쉬운 소설책 빌려서 읽기부터 시작했습니다. (돈이 없어서;; 교재구입은 커녕 부산글로벌빌리지 영어도서관에서 빌려봤음)
문장을 읽을 때, 문장 통체로 이해하려고하고 대충 상황이 그려지거나 글쓴이가 대충 뭔 말하는지 알겠으면, 걍 넘어 갔습니다.
나중에 어중간하게 이해한 문장들이 나오고 또 나오고, 다른 상황에서 또 쓰이고 그렇게 경험을 누적하면 자연스럽게 이해가되고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알게됩니다.
듣기도 똑같습니다. 그런데 듣기는 처음에 진짜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몰라서,, 스크립트 있는것 부터 시작하세요 ㅠㅠ

영어단어는 외우지마세요. 외운다는것 자체가, 한국어 뜻을 외우는것 아닙니까?
영어단어는 영영사전으로만, 단어의 뜻을 외우는게 아니라 단어 "느낌"을 이해하고, 영영사전 예문 비슷하게 몇개 만들어보고 버렸습니다.
그 후로 읽기/듣기 할 떄 나오고 또 나오고 또 보고.. 그렇게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단어로 머리에 박히고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알게됩니다.

그 후로는 읽을 수 있는건 다 읽고, 들을수 있는거 다 듣고,... 또 쓰고,,,, 말하고...

저는 체계없이 배워서.... 그런데 언어를 체계적으로 배운다는게 말이 됩니까? 한국어 체계적으로 배우신분?
그저 본인이 생각하기에, 도움이 되겠다 싶은건 다 했습니다
헛소리 혼자서 화장실 거울보고 1인 2역하면서 문/답하고 이야기 말하고. 혼잣말 하고 다니고 (헉 생각해보니 조금 무섭네;;)
배틀필드 외국섭가서 렉걸리는데 겜은 안하고 마이크로 잡소리나 하고있고..
인터넷에서 외국친구 만들어서 어떻게 필리핀애랑 스카이프하고;; 영어 갈켜 달라고 조르고.. (근데 그렇게 하는게 학원가는 것보다 서로에게 진짜 꿀잼ㅋㅋ)
예전에 게임 좋아할때는 게임 아이템 영어 이름도 다 찾아보고, 필드 이름도 영어이름 무슨 뜻이지 알아보고..
윈도우랑 휴대폰 설정도 영어로 바꿔서쓰고 (친구한테 폰 빌려주면 꼬라지보고 진짜 싫어 했던게 기억납니다ㅋㅋ)

는 이상... 개인적인 경험이랑 생각이라... 솔직히 너무 삽질하듯이 무식하게 공부해서 남들에게 뭐라고 권하기도 그렇습니다 ㅠㅠ
그런데 언어라는것 자체가, 늘려면 사용을 하는 방법밖에는 없으므로... 그렇게 나쁜 방법도 아니었다고 생각되네요.

---------------------------------------------------------------------------------------

솔직히 글쓰면서... 안타까운 마음 반에 미안한 마음 반. 내가 글 써놓고도, 내가 해놓고도 진짜 헛소리 같고 그럽니다..

지금 해외거주하면서 주변에 토익 900이다 뭐다 많은데, 본인들도 그러기를, 영어시험을 공부하면 점수는 나온답니다. 그런데 영어를 쓸 줄 아는거랑은 다르다고 합니다...

==================================================================

클맆님 보니까 영어소설로도 공부를 하신거 같은데
저도 영화,소설로 공부하고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소설 한권을 어떤식으로 공부하셨는지 자세히 설명부탁드립니다.

---------------------------------------------------------------------------------------

읽고요. 모르는 단어 있으면 영영사전 찾아보고 그냥 쭈욱 계속 읽어요.
다 읽으면 책을 덮구요. 다른 책을 펴서 읽습니다.
가끔 마음에 드는 문장이 있으면 따로 노트에 적어둡니다 (콧노래 흥흥 하면서~)
저는 영어를 공부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계속 사용한다는 느낌으로 했습니다. 딱 한국어 하듯이요.
처음 1년이 어렵습니다.
저는 번역공부 할려고... 일부러 디시에서 질문같은거 보고 재밌게 하고있는데, 편입하시려면 한국어로 해석하지마시고 영어를 영어 그대로 이해하시려고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외워요?? 그걸 어떻게 외워요???? 그런데 문장이란게 뻔합니다. (나는 뭔지 잘 모르지만....) 왜 5형식이라고도 하잖아요? 형식이 5개 밖에 없는데 왜 외워용... 쭉쭉쭉 읽다보면 어차피 같은 형식 문장들이 수두룩 나올텐데... 단어도 그렇습니다. 모르는 단어도 보고 또 보고 하다보면 외워집니다. 저는 필요한 전문용어 아니면 따로 기억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저는 고등학교때만 해도 "영어 시발 그거 한국에서 살껀데 왜 배워!!" 하던 학생중 한명이였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막바지에 1년 정도, 소설책 읽기 시작해서, 외국에 워홀하면서 무식하게 영어 배웠습니다.

==================================================================

원서읽기하고 있는데 꾸준히하면 전체적인 영어실력향상에 도움이 될까?
정치 경제 과학 이런것들은 어려울거 같아서 소설만 보는중이고 아직은 좃밥이라 아동용소설만 보고있어. 뉴베리상이란것도 처음 알게됬구 ㅎ

---------------------------------------------------------------------------------------

도움이 된다, 안된다로 따지면,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 당연히 도움이 되지요~ :)
처음 할 때는 본인이 좋아하는것 중심으로 편식해도 괜찮아요~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나중에 실력이 쌓이면 뭘 봐도 빨리빨리 이해가 가고 그럽니다.
나중에 동영상들도 찾아보고 해보세요.. 저는 다큐를 좋아해서 ㅎㅎ. 다큐도 BBC에 인간극장 같이 가벼운 주제도 많아요. 그런것도 한번씩 봐보고 그러셔요. 잘 이해안가도 너무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편하게 즐기면서 하세요.

==================================================================

영어 이렇게 배우고 있는데 안됨??
체계적이지도 않고 잘하지도 않지만..
수능공부 이후로
관심있는 분야 영어로 된 서적, 구글링, 자료탐독, 유튜브로 다큐, 강의 듣고있고
유튜브로 베어그릴스나 축구해설 같은거만 보는데 그런거만 보니 그런 쪽은 대강 알아먹음..
그러나
확실히 일상회화는 잼병임 ㅜㅜ

---------------------------------------------------------------------------------------

일상회화는 유튜브 좀 더 가벼운거 보면서 쉐도잉 하셔요
제가 6년 전에 하던 공부방법이랑 되게 비슷하네요. 확실히 꾸준하게하면 효과 있습니다.
지금도 비슷하게 해요... 영어 쓰는데 불편한게 없어서 게을러지는데 한국어도 그렇지만 영어는 의식적으로 공부하면 빨리늡니다.
저는 Science Daily 재밌는거 골라보고 요약해서 적기. 좋은 글 따로 적어서 나름 글써보기. 에세이쓰기 등등
소설책보고 논문들보고
지금은 그냥 일상적으로 즐기면서 써요..
저는 고등학교때 영어 "시발 이거 한국에서 살껀데 왜 배워 ㅅㅂㅅㅂ" 하던 학생들중 하나여서 기초가 거의 없었는데, 솔직히 문법은 배우는게 아니라 이해하는게 빠릅니다. 저는 문법공부는 그래머인유즈 에센셜 (영문판) 이거 딱 하나만 했어요
솔직히 주어, 동사, 형용사, 보어, 접속사랑 "have pp" 쓰는 것만 배우면 됩니다.
어려운거 보려고 하지말고, 애들 동화책부터 읽어요
문법 필요한건 그래머인유즈 에센셜, 딱 그정도예요. 여기서 더 하면.... 더 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네요

출처 : http://gall.dcinside.com/board/lists/?id=English

No comments

Copyright 2016, minki.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