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Ads

HTML5 게임이 많이 나와야..



HTML5 상당히 진화했다.
단순히 Text Markup 을 넘어
오디오, 비디오, 캔버스, 로컬 데이터베이스, 소켓까지

HTML5 잘만 활용하면, 정말 좋은데
나온지 상당한 기간이 지난것 같은데,
아직 웹 기술만큼, 트렌드가 따라가질 못하고 있다.

모바일 웹 덕분에 많이 사라진 Flash 가
아직도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HTML5 를 적극 활용하기 보단
CSS 나 JS 같은 부수적인것과 함께 쓰다보니
HTML5 의 중요성이 많이 반감되는 경향도 있다.
그리고, HTML5를 100% 활용할 수 있는
기술자가 많이 없어서이기도 하겠다.

HTML5 를 배울수 있는 곳은
대표적으로
아래의 주소가 있다.

https://www.w3.org/TR/html5/
https://www.w3schools.com/html/html5_intro.asp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ML/HTML5
https://www.html5rocks.com/ko/
http://html5demos.com/

HTML5 로 게임을 만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는데

설치 할 필요없고
업데이트 따로 할 필요없고
운영체제별로 만들 필요도 없다.

초기 로딩이 조금 느려서 그렇지, 3D 까지 구현하는걸 보면
HTML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하는 상상도 하게된다.

화려한 사운드와 그래픽이 있는
게임을 구현하려면 순수 HTML5 만으로는 부족하고
부수적인 CSS, JS 프레임워크를 써야 하는데

무료로는 구글 Angular.js 도 좋고, CSS3 의 LESS 도 좋다.
유료 프레임워크는 유니티 게임엔진 까지는 아니지만,
상당한 수준의 기술까지 도달한 상태다.

기본적으로 jQuery 는 필요하고
그외 사운드 담당, 그래픽담당 등의 JS 를 몇개 사용해야 하는데
HTML5 게임에 쓰이는, JS 를 모두 소개하긴 내용이 너무 길어질것 같고
간단히, 사운드쪽 JS 인 하울러 howler 를 소개한다.

https://github.com/goldfire/howler.js/
https://howlerjs.com/

데모를 보면 대충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는데
웹 상에서 mp3, wav 등의 사운드 파일을 JS 로 제어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재생,동시재생,멈춤,반복,특정부분 반복은 물론
소리가 점점 커지거나, 줄어드는 효과라든지
왼쪽만 또는 오른쪽만 3D 돌비 서라운드 같은
여러가지 이펙트를 모듈화하여
손쉽게 js 코드로 제어가 가능하다.

그래픽쪽은 더 대단한데,
상상만했던
TV CF광고에서나 볼법한
CG기술이나 플래시에서나 가능했던 애니메이션 같은 것들이,
HTML5 기술과 CSS, JS 가 합쳐져 눈앞에 펼쳐진다.

HTML5 의 사운드 기술과 그래픽 기술 등이 합쳐지면
정말 다이내믹한 여태까지 본적없는 역동적인, 웹사이트 그 이상의
게임같은 사이트가 탄생할 수도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HTML5 게임 모듈들에 대해
연재를 해보고싶다는 생각이다.

No comments

Copyright 2016, minki.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Blogger.